참여/소식

보도자료

‘처용處容나례희儺禮戱’(0706)
작성자 : 정다운 작성일 : 2022-07-06 조회수 : 721

창단 41주년을 맞은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 특별 기획공연

처용處容나례희儺禮戱

7.21.()~22.() 20:00, 23.() 17:00 / 한국의집 민속극장

사전예매 76일부터 (선착순 사전예약 / 관람료 무료)

2022 한국의집 기획공연, 예술로 일상을 회복하다 처용(處容) 나례희(儺禮戱) 포스터 2022.7.21(목) ~ 23(토) 목,금 20:00 / 토 17:00 한국의집 민속극장 / 전석 초대(무료) NAVER 한국의집 검색, 예약문의 02-2266-9101~3

처용나례희 포스터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 창단 41주년을 맞아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총 3일에 걸쳐 서울 중구 소재 한국의집 민속극장에서 기획공연 처용(處容)나례희(儺禮戱)’(이하 처용나례희’)를 선보인다.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은 한국의집이 재개관하던 해인 19815월 창단되어 올해로 창단 41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홍금산 초대 단장을 비롯 최현, 송범, 박병천, 정재만, 국수호 등 인간문화재 및 한국 무용계의 내로라하는 원로 지도자들이 예술단장을 역임해 왔으며, 1980년대부터 국내외에 한국의 전통예술을 알리는데 앞장서 왔다. 이번 특별공연은 1981년 창단된 이후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전통 예술 공연을 지켜온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과 7인의 젊은 예술인이 함께 무대에 오른다. 특히 올해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에 새로 부임한 김경숙 예술감독의 첫 기획공연으로 탈을 쓰고 하는 전통극의 양식인 가면희를 현대적 이미지로 재창조하여 전통적 예술미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처용나례희는 무형문화유산인 나례(儺禮)*’처용무’, 그리고 처용설화를 모티브로 한 예술 공연으로, 현대적인 미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궁중의례 양식을 토대로 3장으로 구성하였다. 임금이나 사신의 행차 시 펼치던 나례인 행나(行儺)’, 역귀를 쫓는 구나(驅儺)’, 현재의 연극 형태였던 탈놀이와 잡희(雜戲)*가 포함된 관나(觀儺)’ 순으로 전개된다.

나례(儺禮): 섣달그믐날 밤 궁중·관아·민가에서 묵은 해의 나쁜 기운을 몰아내던 의식으로 역병과 같은 나라의 재난이 닥치면 나례를 행하면서 나라의 평안함을 기원하고, 백성을 위로하며 화합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였다. 나례는 나라의 재난 상황에서 행하던 문화 상징으로써 이후에는 각종 잡희(놀이)를 포함한 연극적 행사의 성격인 나희(儺戱)’로 발전해가면서 우리 민속 문화와 연희(演戲)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잡희: 줄타기, 땅재주, 재주넘기, 불 토하기, 탈춤 등 여러 놀이를 이르는 말

 

처용과 역신의 등장으로 시작되는 공연은 제1행나(行儺)’에서는 진자(侲子)*가 채찍을 휘두르며 부정을 푸는 진자부정놀이춤과 역질(疫疾)*을 물리치는 십이지신의 위엄을 보여주는 십이지신구나의 춤’, 정가의 음색으로 태평을 의미하는 청계를 선보인다. 2구나(驅儺)’ 에서는 짚으로 만든 사람 모양의 제사 의식 도구였던 제웅이 사람을 지배하며 추는 춤인 역질의 제웅춤과 백색 처용탈을 쓰고 제웅을 찾아 정화하는 처용구나의례춤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제3관나(觀儺)’에서는 오방처용무’, 꽹과리를 들고 추는 진쇠*’, 풍물악기를 울리며 추는 소리울림춤등을 통해 백성들의 태평성대를 축제의 장으로 표현한다.

진자: 나례 의식을 거행하는 사람 중 탈과 붉은 건()을 쓰고 붉은 치마를 입은 소년

역질: 전염병

진쇠: 경기도 남부 지방의 무속 무용에서 쓰이는 장단의 하나

 

개관이래 매일 상설공연을 운영했던 한국의집 민속극장은 코로나19로 인해 2년간 문을 닫아 왔다. 이번 공연은 1981년 개관이래 수많은 예인들을 배출했던 한국의집 민속극장이 다시 전통춤을 중심으로 선보이는 2022년 첫 공연이다.

 

이번 공연을 기획한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 김경숙 예술감독은 이번 공연을 통해 그동안 주춤했던 전통예술공연을 다시 활성화하고 코로나19로 지쳤던 국민들에게 예술로서 일상을 회복하는 힘을 드리고 나아가 다시금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코로나19의 종식을 희망하는 의미의 공연이라고 이번 공연의 의미를 전했다.

 

관람료는 무료로, 오는 6일 오후 3시부터 한국문화재재단( www.chf.or.kr) 또는 한국의집 홈페이지( www.chf.or.kr/kh)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마감될 예정이다. 공연 당일에는 인증샷 이벤트 등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될 예정이다.

 


공연 영상은 공연 종료 후 한국의집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c/한국의집KOREAHOUSE)에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재재단( www.chf.or.kr) 또는 한국의집 홈페이지( www.chf.or.kr/k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 창단 41주년 특별 기획공연 _처용나례희.hwp(850.5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