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유산정보 > 출판&자료 > 월간문화재 > 보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보기

  • 이달의 달 월간문화재
  • 무료구독신청
  • 정보수정
  • 구독해지
  • PDF 보기
img8_thum.jpg
2014.10 역사 속 천문학 천상열차분야지도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약 600년 전에 새겨진 천상열차분야지도와 그 후속작을 모두 볼 수 있다.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오래된 천문도이다. 권근(權近)의 도설에 따르면, “이 천문도는 옛날에 평양성에 있었는데 병란으로 인하여 강에 빠져 그 탁본의 존재도 모르고 있었다.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자 어떤 사람이 그 탁본을 하나 바치니, 태조가 돌에 새기라고 명하였다.
2014년 10월 호
img7_thum.jpg
2014.10 고전 속 동물이야기
2014년은 갑오년(甲午年) 말띠 해다. 말띠 해에는 별나게 띠 타령이 심하다. ‘말띠 여자 팔자 세다’라는 속담까지 생겨났다. 그러나 중국이나 우리나라 문헌이나 수집된 자료에는 이런 속신을 찾아볼 수 없다. 조선시대에만 해도 말띠 왕비가 많다. 그 시대의 왕실에서 사주팔자(四柱八字)를 따질 줄 몰라 말띠를 왕비로 간택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힘찬 질주 본능의 말은 현대에 요구되는 덕목이다. 이제는 오히려 환영받는 띠가 말띠이다
2014년 10월 호
img_s6.jpg
2014.10 의녀는 언제, 왜 탄생했을까?
조선시대 의녀의 탄생 조선시대에는 남녀를 구분하는 내외법(內外法)이 의식주 모든 면에 적용되었고 특히 여성의 행동을 제약하였다.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말이 있듯이 의술 행위에 있어서도 남녀유별을 규정하는 내외법이 지켜졌다. 우리나라 의약의 역사는 수천 년간에 걸쳐 발전해 온 것이지만, 고려시대까지는 여의나 의녀에 대한 것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내외법이 시행된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여성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의녀를 양성하기 시작하였다. 조선시대 의녀들은 당시 최고의 전문직 여성이었다. 가장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인텔리 여성이었다. 그러나 양인과 천인, 양반과 상놈의 신분적 차이가 있던 시대에 의녀들은 양반들로부터 상놈으로 차별을 받았다.
2014년 10월 호
img6_thum6.jpg
2014.10 국보이야기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우리나라 고대 문화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불교는 건축, 조각, 회화, 공예의 모든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는데, 새로 창건된 사찰의 주요 의식공간인 금당(金堂)에 예배존상으로써 봉안되는 불상의 조성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조각은 한국조각을 대표하는 주제가 되었다.
2014년 10월 호
img_s5.jpg
2014.10 국립무형유산원 개원 (세계 무형문화유산의 허브 기관 국립무형유산원 개원)
문화재청 산하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홍동)이 오는 10월 1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정식으로 문을 연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우리나라 무형문화유산의 창조적 계승과 가치 확산은 물론,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전승에 앞장서기 위해 설립된 세계 최초의 무형유산 복합행정기관이다.
2014년 10월 호
img5_thum5.jpg
2014.10 궁궐의 꽃 - 궁중채화
채화란 무엇인가 채화(綵花. 綵華)는 비단으로 만든 전통적인 조화(造花)를 말한다. 비단에 여러 색으로 물들이고 잘라서 만든 전작화(剪作花)인 것이다. 꽃가루를 묻힌 노루 털로 채화를 덧입혀 향기를 내기도 했지만, 생화인 진화(眞花)와 구별하여 가화(假花)라고도 했다. 가화는 종이로 만든 지화(紙花)와 모시로 만든 저포화(紵布花), 벌꿀의 앙금으로 만든 밀랍화(蜜蠟花) 등도 있지만, 채화가 이를 대표한다.
2014년 10월 호
img_s4.jpg
2014.10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50주년 기념 시리즈 ① (중요무형문화재의 지정과 제도의 이행과정)
우리는 1962년 문화재보호법을 제정하면서 무형문화재에 대한 보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제도’로 특징되는 우리의 무형문화재 보호제도는 무형문화재의 기능 또는 예능을 원형대로 체득·보존하고 그대로 실현할 수 있는 ‘기·예능 보유자’를 인정하고, 그 보유자로 하여금 전수교육의 의무를 부과하여 무형문화재 전승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이다. 그 결과 많은 무형문화재가 발굴·지정되고, 고도의 기·예능을 실연할 수 있는 전문 전승자가 육성되었으며,1) 이와 관련한 관계기관이 설립되는 등 무형문화재를 전승하는 내재적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2006년 유네스코 무형유산협약이 발효되면서 무형문화재 보호조치에 대한 국내외 환경이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무형문화재 보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하기 위하여 제도개선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무형문화재 보호제도의 전환기를 즈음하여 그 동안 시행되어온 무형문화재 보호제도의 이행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2014년 10월 호
img4_thum4.jpg
2014.10 내일의 세계유산 세계유산 잠정목록 시리즈 ② 한국의 서원
한국의 서원은 2011년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록되었고 2015년 등재신청을 목표로 준비가 한창 진행 중이다. 잘 알려지듯 조선시대 서원은 1543년(중종 38) 경상도 순흥에 백운동서원(소수서원)이 건립된 이후 한국 지성문화의 요람으로 400여 년을 존속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이었다. 한국의 서원은 무엇보다 수려한 경관 속에 자리 잡아 천인합일의 성리철학을 체득하고 실현하는 작은 우주였다. 서원은 저명 성리학자를 추숭하고 제향 하는 기능과 함께 교육기관으로 고급 인재들이 수시로 출입하고 접촉, 교류했던 거점공간이자 상징적 기구였다. 서원은 지역의 교육과 학문발전, 지성사의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문화유산이었다.
2014년 10월 호
img_s3.jpg
2014.10 혼을 새기는 명인의 자취를 만나다
철재 오옥진 선생님의 각자(刻字)를 접했던 이십대의 김각한 선생님은 그 날 이후 각자를 배우게 되었다. 이름에도 ‘각’이 들어가 각자를 위해 태어난 운명이 아니냐는 기자단의 농담에 선생님은 평소에도 그런 말을 많이 듣는다며 웃음으로 화답하셨다. 목판에 글씨를 새기고 동시에 혼을 불어넣어 의미를 부여하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06호 각자장 김각한 선생님을 만나 각자 인생을 들어보았다.
2014년 10월 호
img3_thum3.jpg
2014.10 전통을 잇는 마음 K-heritage Story
한글이 창제된 이후, 사대부들이 한자로 글을 짓는 다른 한편에서는 한글로 된 문학작품이 지어졌다. 운문으로는 느릿한 4음보의 시조와 가사가 지어졌고, 산문으로는 설화와 소설, 수필들이 한글로 지어지기에 이른다.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정철과 박인로의 시조와 가사, 기생이나 사대부 여성의 노래 그리고 민간의 사설조 노래들이 운문의 예라면, 산문에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민담이나 전설, <춘향가>와 같은 판소리, 허균의 『홍길동전』을 비롯한 수많은 소설들이 속한다
2014년 10월 호
img_s2.jpg
2014.10 농악의 보전과 문화적 의미
한국에서 마을 공동체의 화합과 마을 주민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연행되었던 민속예술. 봄의 풍농 기원과 가을의 풍농 축하, 또는 신을 위한 제사, 혹은 공공기금 마련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종합예술. 사물놀이와 난타가 나올 수 있었던 배경. 올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 예정 중인 종목.바로 “농악(Nongak, Community Band Music, Dance, and Ritualsin the Republic of Korea)”을 설명하는 말이다
2014년 10월 호
img_s1.jpg
2014.10 아름다운 삶, 인간문화재의 공예품을 만나다.
10월. 아름다운 가을이다. 하늘은 파랗고, 산에는 빨간 단풍이 들고, 들에는 누런 벼가 익어간다. 가을의 끝자락에 <아름다운 삶>을 만날 수 있다. 2014년 10월 30일부터 11월 16일까지 전주 한옥마을 건너편에 위치한 국립무형유산원에서이다. 그곳에 가면 50여 명의 인간문화재와 그들의 제자까지 100여 명이 만든 아름다운 공예품을 만나게 될 것이다. 지난 한여름, 더위를 이기며 한 땀 한 땀, 누군가 알아주는 이 없어도 한 올 한 올 정성을 들여 만든 아름다운 작품들이다. 만든 이들은 한결같이 나이가 많고 손마디 마다 주름이 져 있으나, 그들이 1년간 공들여 만든 공예품에는 그러한 흠결 하나 찾을 수 없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2014년 10월 호
이전 10페이지 이동 1 2 다음 10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