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공간 > 한국의집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의집

한국의 집 사이트 바로가기

한국의집

한국의집 전경

한국의집은 한국의 전통생활과 문화를 소개할 목적으로 건립, 운영중이며 한국의 전통가옥과 궁중음식, 전통문화상품, 전통공연, 전통혼례 등 한국의 아름다움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한국의집은 내·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지어진 문화공간으로, 전통음식, 전통공연, 전통혼례, 전통문화상품을 판매하고 체험하는 전통한옥입니다. 조선시대 세종대왕 때 집현전 학자로서 사육신의 하나였던 박팽년의 사저였다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에는 내외 귀빈들을 위한 영빈관으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한국의집 건물은 경복궁 자경전을 본떠 국가무형문화재 대목장 신응수가 지었으며, 해린관을 비롯하여 문향루, 녹음정, 청우정으로 조성되었고, 양반가의 한옥에 궁중 건축을 가미하여 격조 높은 한국미의 원형을 두루 간직한 고건축물입니다. 1980년 현재의 한옥을 신축하고 전통문화 보존보급을 목적으로 한국문화재재단에서 한국의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집 시설

한국의집 시설 사진

주요시설은 주 건물인 해린관을 비롯하여 문향루, 취선관, 녹음정, 청우정 5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건물의 전체적인 윤곽은 경복궁의 자경전의 양식입니다. 한국의집 본채의 배치는 행랑채의 문인 해린관(海隣館 : 세계사람이 친교하는 집)을 들어가면 사랑채 격인 소화당(韶華堂 : 봄의 화창한 경치가 가득한 집)이 배치되어 있고, 소화당에는 누각 형식의 환벽루(環碧樓 : 푸르름 속에 선 누각)가 있습니다. 후원 속에 별당격인 문향루(聞香樓), 녹음정(綠吟亭), 청우정(聽雨亭)이 한적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한국의집은 내·외국인들에게 전통 궁중음식문화를 보급하고 전통공연을 선보이며, 한국문화의 특성을 살린 품위 있는 기념품을 보급하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전통음식

한국의집에서는 조선시대의 궁중음식을 기본으로 한 전통음식을 전통방식 그대로 정성스럽게 마련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통의 멋과 선율이 흐르는 격조 높은 한옥에서 한국 전통음식의 맛과 멋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 전통음식사진(식용꽃으로 장식한 떡)
  • 전통음식사진(버섯떡갈비)
  • 전통음식사진(신선로와 각종반찬)

전통예술공연

한국 전통뮤지컬, 판드라마(Pansori+Drama) 코리아 심청!

전통공연중인 모습(부채춤)

36년간 한국 전통예술공연의 숨결을 지켜 온 한국문화재재단예술단이 새로운 공연을 선사합니다.
수백 년 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 고전소설 ‘심청전’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판소리’와 만나 전통예술공연의 새로운 장이 펼쳐집니다.
전 세계 남녀노소 누구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콘텐츠 ‘코리아 심청’!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 프로그램
    오고무-선녀춤-시나위-태평성대-판소리-부채춤-풍물놀이-대동놀이

전통혼례

전통혼례를 치르는 신부의 모습

한국의 혼례는 절차마다 신랑·신부와 양가의 발복을 기원하는 삶의 지혜가 담겨져 있습니다. 고풍스런 한옥의 중정(中庭)안에서 전통의 방식으로 재현하여 식(式)이 아닌 예(禮)로써 일생 한번 뿐인 소중한 날을 만들어 드립니다.

전통문화체험

전통문화체험중인 외국인커플의 모습

문화는 보고 듣는 것뿐만 아니라 만지고 맛보고 함께 호흡하는 행위입니다. 한국의집 체험은 흥겨운 놀이입니다. 김치 만들기, 전통무용, 사물놀이, 택견, 한지공예 등 한국인의 풍류를 체험을 통해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문화를 깊이 알고 싶은 외국인에게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이 될 것입니다.

문화상품 개발 · 보급

문화상품사진

한국의집에서는 문화의 숨결과 깊이를 느낄 수 있는 전승공예 작가작품을 비롯하여 전통문양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취선관 1층 문화상품관에 오셔서 전통문화의 깊이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위치 : 한국의집 취선관 1층 문화상품관
  • 운영시간 : 11:00~20:00 (셋째주 월요일 휴관)
  • 전화 : 02-2270-1190
  • 상품보기 : KHmall www.khmall.or.kr
    - 공사중 (9월 중 신규 오픈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