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재단소개 > 보도자료 > 보도자료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페이지
“무형문화재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0527)
작성자 신미연 작성일 2019-05-27 조회 104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정보공유와 논의의 장
“무형문화재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5. 30(목) ~ 5. 31(금) / 통영 마리나리조트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은 201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에 관한 정보의 공유 및 무형유산 전승자들과의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코드’라는 주제로 <무형문화재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5월 30일(목) 통영 마리나 리조트에서 개최한다.

한국문화재재단은 무형문화유산 보호 관련 국제적 경향*등 최신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 전승자들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통영에서 본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 최근 유네스코의 인류무형유산 등재경향은 기·예능을 모두 포괄하고 해당 국가의 정체성과 지역성을 나타낼 수 있는 무형유산을 주목하는 방향으로 확장되는 추세임
 
유네스코 무형유산 심사기구 의장 및 문화재청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워크숍에는 2019년 유네스코 무형유산 심사기구 신임의장으로 선임된 한국문화재재단 무형유산 전문위원 박상미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학부)의 「무형유산 유네스코 등재의 현황과 최근 심사 동향」 및 문화재청 박형빈 연구관의 「문화재청의 유네스코 등재종목 선정과정과 절차」를 소개하는 강연이 개최된다. 이를 통해 무형문화재 전승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유네스코 등재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최신 이슈 등을 공유·전파한다.

강의, 영상시연 및 공연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
<무형문화재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은 학술적인 내용 외에도 영상·공연·체험 등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배움과 재미를 결합한 종합 콘텐츠를 제공한다.
자메이카의 레게, 프랑스의 향수 만들기 등 이색적인 인류무형유산들을 영상으로 재구성한 영상 시연회는 세계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참여자들의 인류무형유산에 대한 이해를 넓힐 것이다.
특히, 뉴미디어 시대 대표 채널인 ‘유튜브’ 활용강좌 「우리 무형문화재와 YOUTUBE」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전승자가 무형문화재를 소재로 콘텐츠를 기획·제작해보는 체험활동을 통해 무형문화재 활용방안의 확장을 도모한다.

제주, 통영, 안동 사례를 통해 무형문화재 활용 우수사례 공유
이번 워크숍에서는 2016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제주해녀문화」를 비롯해 한국의 탈문화의 전승과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는 통영오광대와 세계 탈문화예술연맹의 사례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워크숍에 참석한 다양한 분야의 전승자들에게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와 활용확대와 관련된 영감과 통찰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인가 비정부기구(NGO)의 유네스코 활동 경험 공유
끝으로 프로그램 말미에서는 유네스코 인가 NGO로 활동하고 있는 무형문화연구원, 세계무술연맹,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의 관계자가 참여하여 유네스코 및 국제교류 경험을 공유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한국문화재재단 담당자는 “이를 통해 유네스코 인가 NGO가 겪고 있는 현실과 효과적 활동을 위하여 향후 개선되어야 할 과제 등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한국문화재재단 국제교류팀(02-3011-2629)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붙임 자료 : <무형문화재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요


 
첨부파일

[한국문화재재단] “무형문화재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목록보기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