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한국문화재재단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업무협약 체결(0906)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1-09-06 조회수 : 728

한국문화재재단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업무협약 체결

- 보호,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 대상 문화유산을 활용한 치유와 힐링 프로그램 운영 -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이하 재단”)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이기순, 이하 개발원”)은 지난 3가정 밖 등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의 문화유산 특성화 교육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재단과 개발원은 가정 밖 청소년에게 한국의 전통문화를 통해 소속감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하였다. 전국 158개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을 대상으로 문화유산 체험활동·현장답사·교육 등을 공동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청소년 대상 무형문화재와 함께하는 문화유산 체험활동 지원 청소년 대상 일일 문화유산 현장 답사 운영 청소년 문화유산 진로탐색 교육 협력 문화유산을 활용한 청소년 여가활동과 치유의 체험학습장 마련 등 이다.


문화유산을 활용한 청소년 여가활동과 치유의 체험학습장

 

재단과 개발원은 지난 7월부터 청소년회복지원시설 대상 문화유산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빛청소년회복지원시설, 예람청소년회복지원시설에서 김은주 봉산탈춤 이수자가 강사로 나서 탈 만들기, 춤사위 배워보기 등 체험교육을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소규모로 진행했다. 또한 기타 청소년회복지원시설에도 교육 영상과 체험 꾸러미를 활용하여 국가무형문화재 매듭장, 불화장 관련 비대면 체험 교육도 제공 중이. 재단과 개발원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문화소외 청소년을 위한 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을 계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문화재재단 최영창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두 기관의 시너지를 발휘하여 가정 밖 청소년을 보호하는 동시에 문화유산 향유 기회를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 [한국문화재재단]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업무협약 체결.hwp(5.1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