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한국문화재재단,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영상 캠페인(1118)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1-11-18 조회수 : 813

인류무형유산으로 한국의 공동체 정신 알린다!

한국문화재재단,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영상 캠페인

서경덕 교수와 나영석PD가 제작에 참여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한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영상 캠페인을 한다. 18일 공개하는 한산 모시짜기 편을 시작으로 총 4개의 영상을 다언어로 제작한다. 서경덕 교수와 공동 제작했으며, 나영석 PD가 내레이션을 맡았다.

 

한산모시짜기 같이 잇다 가치 잇다


한산 모시짜기는 모시풀이라는 자연 재료를 이용하여 전통 베틀로 모시 옷감을 짜는 기술을 말한다. 기술뿐만 아니라 제작 과정에서 공동체를 결속하는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2011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번 영상은 국가무형문화재 한산 모시짜기 방연옥 보유자를 비롯한 전수자들이 직접 출연하여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한 올 한 올의 실이 모여 정갈하고 기품 있는 한 폭의 모시가 되는 과정을 통해 모시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한산 지역의 공동체 문화를 소개했다.

 

서경덕 교수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은 물론, 잊혀가고 있는 공동체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내레이션을 맡은 나영석PD"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 모시짜기'를 목소리로 전하게 되어 영광이며, 많은 누리꾼들이 시청해 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국문화재재단은 이후 해녀, 아리랑, 김장 문화 등 한국의 공동체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인류무형유산의 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영상은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youtube.com/c/한국문화재재단KCHF)와 네이버TV(tv.naver.com/kous1720)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