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제페토 속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 제주 설화와 자연의 길 개관(1229)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1-12-29 조회수 : 103

메타버스로 즐기는 우리 문화유산

제페토 속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 제주 설화와 자연의 길 개관


1229~111일 다양한 이벤트 개최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일환으로 29일부터제페토’* 내 문화유산 방문코스 중 제주 설화와 자연의 길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을 오픈한다. 전 세계 2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우리 문화유산을 전 세계의 젊은이들에게 소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제페토(ZEPETO):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20188 출시된 이래, AR 콘텐츠와 게임 SNS 기능을 모두 담고 있다.

* 메타버스: 가상, 초월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과 제주도 설화와 자연의 길 오픈

먼저 제페토 내 구축된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캠페인 전반에 대한 소개와 각종 행사 소식, 10개의 문화유산 방문코스 정보를 제공하고 그 각각의 코스로 넘어갈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한다. 또한 문화유산 10대 방문코스 중제주도 설화와 자연의 길도 가상세계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생생하게 구현된 4개의 장소, 성산일출봉, 산방산, 쇠소깍, 용머리 해안은 모두 화산지형의 특징을 대표하는 곳이다. 방문객들은 제주도의 문화와 오랫동안 내려오는 설화들을 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각각의 맵마다 다양한 스탬프 미션이 숨겨져 있어, 미션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다.

 

화산섬의 매력을 대표하는 제주도 4대 절경을 제페토에서 만나

제주를 상징하는 으뜸명소인 성산 일출봉은 바다에서 폭발한 화산체이다. 푸른 바다에 서있는 웅장한 모습이 거대한 성과 같다는 뜻을 담은성산(城山)’과 해가 뜨는 모습이 장관이라는 의미의 일출봉(日出峰)’이 합쳐졌다. ‘산방산은 평평한 지대에 우뚝 서 있는 종 모양의 화산체로, 서남쪽 중턱의 동굴 안에 부처를 모시고 있어 산방굴사라고도 불린다. ‘효돈마을의 연못을 의미하는 제주도 방언인 쇠소깍은 현무암 지하에 흐르는 물이 분출하여 바닷물과 만나 깊은 웅덩이를 형성하는 곳이다. ‘용머리해안은 수천만 년 동안 쌓인 암벽이 이어지는 해안으로, 용의 머리를 닮아 용머리해안으로 불린다. 화산 폭발 시 분출된 화산재가 굳어진 후 파도에 오랜 시간 침식되어 현재의 기묘한 형태를 띠게 되었다.

 

오는 11일까지 제페토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펼쳐져

이번 제페토 프로그램 오픈에 맞추어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2022111일까지 제페토 내 제주 설화와 자연의 길을 방문하여 성산일출봉, 쇠소깍, 산방산, 용머리해안에 각 맵마다 준비된 과제를 수행하면 지역별 상징 상품 아이템을, 4개의 맵을 모두 완료하면 해녀복과 해녀 테왁***아이템을 묶음으로 증정한다. 또한 방문 캠페인 홍보관을 방문하여 투명 계단 꼭대기에 오른 인증 사진을 찍어 개인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공유하면 10개 방문길을 바탕으로 구현한 지역별 상징 상품 아이템을 추첨 증정한다.

* 테왁: 해녀들이 물질할 때 쓰는 어로 용구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이번 메타버스 프로젝트가 특히 기대되는 이유는 우리 문화유산을 전 세계의 MZ세대들에게 알릴 기회이기 때문이다. 플랫폼으로 선택한 제페토는 현재 이용자 중 90%가 해외 이용자, 80%10대로 알려져 있다. 한국문화재재단 김기삼 실장은 제페토를 시작으로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알리고 향후 한국문화유산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은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와 매력을 해외엔 더 널리, 국내엔 더 가까이 알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세계 주요 도시 글로벌 홍보 프로젝트, 두바이 엑스포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 코리아 인 패션, 코리아 온 스테이지, 세계유산축전, 궁중문화축전, 10대 문화유산 방문코스 운영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첨부파일 : [한국문화재재단] 제페토에서 즐기는 문화유산 방문코스.hwp(745.5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