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한국문화재재단, 네이버-박경림과 함께 인간문화재 쇼핑라이브 진행(0625)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1-06-25 조회수 : 1341

롤코족에게 전하는 한 우물 50년 인간문화재의 사는 의미

한국문화재재단, 네이버-박경림과 함께

인간문화재 쇼핑라이브 진행

6월 소목장 박명배 보유자를 시작으로 12월까지 매월 진행

국가무형문화재 공예 작품 판로 확대를 통한 지속가능한 전승 활동 기대


롤코라이프라는 신조어가 생길만큼 점점 변화가 빨라지는 현대사회에 묵묵히 50여년을 한 길만 걸어온 인간문화재가 전하는 사는(Live) 의미는 뭘까? ‘들어주는 여자박경림이 사회를 맡아 MZ세대들이 친숙한 라이브커머스의 형식을 빌려 사는(Buy) 의미까지 함께 전한다.

*롤코라이프: 짧은 유행을 빠르게 갈아타며 재미를 찾는 MZ세대의 생활방식을 이르는 신조어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네이버와 함께 박경림의 사는 의미라이브 토크쇼를 진행한다. 전문 MC 박경림의 진행으로 이루어지며, 만나기 힘들었던 공예분야의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이 주인공으로 출연한다.


박명배 작품 책상


 

12월까지 매월 한 명의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를 선정하여 보유자의 작업공간으로 찾아가 전통 공예 기술과 함께 인생이야기를 들어본다. 628() 저녁 7부터 시작되며, 첫 쇼핑라이브의 초대 손님은 국가무형문화재 소목장 박명배 보유자다. 소목장 박명배 보유자는 18살이던 1968년부터 소목일에 발을 들였고 2010년 보유자로 인정받았다. 청와대 영빈관 영부인 접견실의 전통가구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며, 전승공예대전 대통령상 수상 등 국내외 입상 및 전시 이력이 화려하다. 그는 1994년부터 한국문화재재단이 운영하는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소목반을 이끌며 후배 양성에도 활발하다.


박명배


이번 라이브 토크쇼에서는 MC 박경림이 박명배 보유자의 공방 곳곳을 돌아다니며 인간문화재로서 사는 인생 이야기를 들어볼 예정이다. 토크쇼의 후반부에는 평소 접해보기 힘들던 박명배 보유자의 작품을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였다. 참나무, 먹감나무 등을 소재로 한 서안(책상)과 문갑, 봉장(봉황무늬의 나뭇결을 살린 장)이 판매될 예정이며, 쇼핑라이브를 통해 구입 시 한국문화재재단이 준비한 특별한 문화상품이 증정된다.

 

7월에는 금박장 김기호 보유자, 8월에 MBC ‘놀면뭐하니’ MSG워너비편에서 유야호로 분한 유재석의 머리장식을 만들기도 한 매듭장 김혜순 보유자 등 전통 공예 분야 최고의 장인들이 연달아 시청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한국문화재재단 관계자는 전문 MC 박경림과 함께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삶을 심도 있게 살피며, 작업공간까지 엿볼 수 있는 기회라며, “MZ세대에게 다가가기 위해 라이브커머스에 도전하는 인간문화재 선생님들께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국문화재재단은 문화재청 산하 공공기관으로서, 전통 공예품의 판매 기반 조성을 통해 문화유산 가치를 확산하고 있다. 경복궁, 덕수궁 등 궁궐과 인천국제공항 내 사랑이라는 아트숍과 온라인 쇼핑몰 ‘KHmall’을 운영하며 무형문화재 장인들이 지속적으로 공예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판로를 지원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