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개최(0928)
작성자 : 유다희 작성일 : 2021-09-28 조회수 : 918

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개최

- 108일부터 10일까지 3일 동안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열려

- ‘인류무형유산 기획공연’,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작품전등 다양한 볼거리 가득


‘인류무형유산 기획공연’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종희)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이 오는 108일부터 10일까지 3일 동안 전라북도 전주시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열린다.

 

무형문화재를 활용한 공연, 전시, 시연, 체험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은 전통문화 활성화와 무형문화재 가치 확산을 위한 우리나라의 대표 무형문화재 축제로, 2016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작년 행사는 코로나19로 취소되어, 올해 2년 만에 돌아왔다.

 

이번 축제는 세계적 위상을 떨치고 있는 케이컬쳐(K-culture)의 원형을 우리 민족의 흥과 정신, 예술혼이 담긴 무형문화유산으로 정의하고 오리지널 케이컬쳐 이야기 OK, 무형유산을 테마로 진행한다.


우리 무형유산의 오늘 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2021.10.8.금-10.10.일 전시 2021.10.8.금-10.17.일 국립무형유산원(전주) 오리지널 케이컬처 이야기 OK,무형유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하며, 공연, 전시, 시연, 체험은 사전 예약자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온라인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요 행사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하여 현장에 오지 않은 사람도 축제를 즐길 수 있다.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의 온라인 동시 진행은 올해가 최초이며, 외국어 해설을 더해 참여 대상을 확대했다. 특히 한-벨 수교 120주년을 기념하여 영어뿐 아니라 불어 해설도 제공하며, 벨기에 한국문화원, 세종학당재단과 협력하여 무형문화재 기·예능 분야를 체험하는 무형문화재 주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08일 오후 3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통해 행사의 시작을 알린다. 개막 공연 名作, 탄생의 과정을 마주하다를 포함하여, 오늘의 무형유산, 내일의 K-Culture’를 주제로 다양한 축하 공연을 선보인다.

1973년 시작해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작품전에서는 95180점의 전승 공예품을 통해 우리 민족의 예술혼을 엿볼 수 있다. 전시는 가치가 빚어내는 기량의 온기 소리를 품은 전통의 온기 전통을 잇고 세상을 품은 조형의 온기 등 세 개의 주제로 열린다. 한편, ‘국립무형유산원 상설전시실에서는 다양한 무형유산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고, ‘무형유산 디지털 체험관에서는 여러 디지털 기술 속에 담긴 무형유산을 재미있게 체험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기획 공연도 열린다. 한국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판소리, 남사당놀이, 줄타기, 농악의 합동 공연 수직상체일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생 판굿 무형유산 굿으로 통()하다」 ▲판소리 5마당 ,케이 판소리」 ▲농악, 길놀이, 비나리, 팔도민요, 구정놀이 등 전통연희를 현장 상황에 맞게 구성한 춤추는 바람꽃」▲인간문화재와 그들의 전통을 이어가는 제자들의 무대, 전통을 현대예술로 이어가는 젊은 예술인들의 공연을 소개할 폐막공연굿GOOD보러가자등 행사기간 동안 매일 색다른 공연이 펼쳐진다.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이 그동안 연마한 솜씨를 관람할 수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 합동 공개행사 시연도 진행한다. 궁시장 박호준 소목장 박명배 두석장 박문열 탕건장 김혜정 침선장 구혜자 옹기장 김일만 목조각장 전기만 등 7개 종목별 7명의 보유자가 선보이는 장인의 섬세한 손길을 만날 수 있다.

 

무형문화재 기·예능 체험 ‘3일간 인간문화재창의공방 레지던시 프로그램에서는 옹기소품(밥그릇, 국그릇) 접선(종이접기 붙이기) 약식 도마 제작/오동나무 상자 쁘띠목도리 제작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작업 과정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합동 공개 행사 대학생 청춘숙수 김치 나눔 등 이색적인 행사를 진행한다.

 

‘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주요 행사는 108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하며, 전시는 1017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공연, 전시, 체험 등은 930‘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공식 누리집(https://mhdj2021.modoo.at/)’을 통해 사전 예약 후 참여할 수 있다.


첨부파일 : [한국문화재재단] 2021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개최.hwp(1 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