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전승지원

문화유산 ODA(공적개발원조)

파키스탄 간다라 문화 육성과 관광자원개발 정책 지원 사업(2021-2025)

사업개요

한국문화재재단과 문화재청은 파키스탄을 대상으로, 문화유산 분야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파키스탄 간다라 유산 관리 방안을 전수하고, 기자재와 연구센터 구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간다라 유산 및 파키스탄의 유산이 잘 보호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되어 후대에 전해질 수 있도록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탁실라 유적

탁실라 유적

탁실라 유적 간다라 불상

탁실라 유적 간다라 불상

주요활동

조사연구
조사연구

간다라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해, 관리 대상인 유적의 목록을 우선적으로 조사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조사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파키스탄과 대한민국의 전문가가 함께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각 유적에 대한 위치, 성격, 시기 등에 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유적 인벤토리 작성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인프라 구축
인프라 구축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연구센터(가칭) 구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간다라 문화유산은 물론, 파키스탄의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할 수 있도록 인프라 와 기자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새로 조성되는 공간에서는 간다라 유산을 전문적인 관리하고, 기자재를 활용하여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문화유산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인력양성
인력양성

인벤토링(유적 목록화)을 포함한 간다라 문화유산 데이터 구축을 위해, 역량강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조사 가이드라인, 문화유산 현장조사 등을 주제로 현지 연수를 실시하고, 실무 역량을 위한 중기 초청연수도 진행됩니다. 연구센터(가칭)에서 기자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실무교육도 현지와 한국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데이터 개방 시스템 구축
데이터 개방 시스템 구축

간다라 유산 인벤토링(목록화)을 통해 취합된 자료는 파키스탄 정부에서 유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할 예정입니다. 이후 전세계에 어디에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을 공개하여, 간다라 문화유산의 탁월한 예술성과 문화적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