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보도자료

[23. 10. 12.] 2023 가을 궁중문화축전 창경궁 프로그램 소개
작성자 : 궁중문화축전관리자 작성일 : 2023-12-26 조회수 : 695

<2023 가을 궁중문화축전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 기념 사진전과 인문학 콘서트 개최

사진으로 보고 인문학으로 듣는 창경궁의 모든 시간

창경궁 환경전 사진전 다시 찾는’ (10.13.~10.18.)

창경궁 통명전 인문학 콘서트 창경궁우리의 유산’ (10.16.~10.17.)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직무대리 신성희)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2023 가을 궁중문화축전>의 일환으로 올해 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을 기념하는 사진전과 인문학 콘서트를 창경궁 일원에서 선보인다.

 

궁중문화축전은 매년 봄과 가을에 고궁과 종묘·사직단 등지에서 펼쳐지는 국내 최대 문화유산축제다이번 <2023 가을 궁중문화축전>은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서울의 4대 고궁(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에서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창경궁의 이름을 되찾은 지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지난 4월 개최된 봄 궁중문화축전에서도 1743년 창경궁에서 열렸던 영조 임금의 오순 잔치인 어연례를 재현하는 시간여행 영조홍화문을 열다을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가을 궁중문화축전에서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창경궁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조명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가을 고궁을 찾는 국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준비했다.

 

■ 다시 찾는사진전 창경궁의 역사와 변천사를 한눈에

창경궁 환경전에서는 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을 기념하는 사진전 다시 찾는이 개최된다사진전은 가을 축전 기간(10.13.~18.)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설 운영되며창경궁을 방문하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전시는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그 이후 복원 과정 및 현재 모습까지 창경궁이 변화해온 모습을 4부에 걸쳐 보여준다.


▲ 1부는 조선 시대 속 창경궁을 주제로 동궐도무신진찬도 등 조선 시대 기록을 통해 당시 창경궁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2부는 빼앗긴 고궁을 주제로 창경원으로 격하된 모습을 다룬다격하에 따른 궁궐과 왕실의 권 하락 모습을 이왕가박물관창경원 동물원 등의 사진을 통해 엿볼 수 있다. ▲ 3부는 명칭환원 및 복원공사를 주제로 명칭환원에 따라 옛 모습을 되찾는 창경궁의 모습을 창경궁 복원 계획 및 현장 사진으로 구성했다. ▲ 4부는 다시 찾는을 주제로 중건기념 경축행사궁궐 활용 행사 등의 사진을 통해 다시 찾은 궁을 만끽하는 우리의 모습을 표현했다.

 

 창경궁우리의 유산’- 인문학과 공연이 결합된 토크 콘서트

다음으로 창경궁 통명전에서는 16일과 17일 양일간 창경궁 관련 인문학 토크 콘서트인 창경궁, 우리의 유산이 진행된다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사회를 맡는 이번 콘서트는 사전예약 또는 현장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매회 관람 인원은 300명으로 운영된다.

 

▲ 첫째 날에는 궁궐 저널그날을 주제로 한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강연을 들을 수 있다최태성 강사는 창경궁에서 펼쳐진 영조의 오순 어연례와 궁궐의 생활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강연에 이어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의 전통 무용과 가곡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둘째 날에는 되찾은 이름의 역사창경궁 명칭환원의 의미를 주제로 역사 스토리텔러 썬킴(Sun Kim)의 강연이 진행되며창작 국악 그룹 더미소의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궁중문화축전을 기획한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활용실 조진영 실장은 올해 궁중문화축전은 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을 맞이하여 창경궁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국민들이 이번 가을 축전을 통해 지난 봄 축전과는 또 다른 궁궐의 매력을 느껴보고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 의미도 함께 되새길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