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전승지원

유네스코 무형유산 자문기구 활동

사업개요

한국문화재재단은 2010년 6월 유네스코 무형유산분야 자문기구(NGO)로 인가받았으며, 2017년 제12차 무형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로 인류무형유산 등재신청서를  심사하는 무형유산 심사기구(Evaluation Body)로 선출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유네스코 무형유산 심사기구의 의장기구로 선출되었으며 무형유산 보호 가치를 공유·확산시키기 위해 국내·외 무형유산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추진종목의 영문책자 발간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무형유산 자문기구 활동 개요 이미지1
유네스코 무형유산 자문기구 활동 개요 이미지2

주요활동

유네스코 심사기구 활동
유네스코 심사기구 활동

2018년부터 각 국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신청서의 적절성을 검토하는 심사기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그간의 활동을 정리한 유네스코 활동백서를 발간하였습니다.

국내외 교류협력
국내외 교류협력

국내의 유네스코 인가 NGO들과 협의회를 결성하여 워크숍을 통해 무형문화유산 관련 이슈를 공유하고 있으며, 정부간위원회 및 당사국총회에 참석하여 국외 NGO 및 무형유산 분야별 전문기관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역량강화
역량강화

전승자를 대상으로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관한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전승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형유산 보호가치 확산
무형유산 보호가치 확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보호 관련 인식제고를 위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추진 종목에 대한 영문책자를 발간하고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