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전승지원

문화유산 ODA(공적개발원조)

  •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프레아피투 사원과 코끼리테라스 보존 및 복원 사업
    (2019-2023)

    사업개요

    한국문화재재단은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2015년 9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 사업(1차 사업)을 수행하였고, 사업성과인 프레아피투 사원군 마스터플랜을 바탕으로 ‘쫌 사원(사원U)’과 코끼리테라스 보존 복원 사업을 수행중입니다. 2차 사업은 캄보디아 압사라청과 함께 2019년 10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시행됩니다.

    쫌 사원(사원 U)

    쫌 사원(사원 U)

    코끼리테라스

    코끼리테라스

    주요활동 (2019년~2020년)

    정밀실측조사
    정밀실측조사

    총 길이가 350m 정도 되는 코끼리테라스의 정확한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3D 스캔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도면을 작성하여 향후 추진될 보존 및 복원 작업의 기준점을 설정하였습니다.

    석재 상태진단
    석재 상태진단

    코끼리테라스를 구성하고 있는 석재의 훼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비파괴 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초음파와 전암대자율을 활용하여 석재의 물리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물리적, 화학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손상된 석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발굴조사
    발굴조사

    프레아피투 쫌 사원의 성격을 규명하기 위하여 발굴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동일한 권역 내 있는 까오썩 사원과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사원 사이를 대상으로 1차 발굴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해체조사
    해체조사

    코끼리테라스에서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부분을 대상으로 해체 조사를 실시하여 내부 구조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향후 수립될 복원 계획을 기반으로, 복원공사와 석재 보존처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