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사업실명제
○ 추진배경 : 다양한 문화유산 콘텐츠 제작, 보급을 통한 문화유산
가치 확산 및 미래가치 창출
○ 추진기간 : 2022. 1. 1 ~ 2022. 12. 31
○ 총사업비 : 2,613백만원
○ 웹사이트 : http://www.k-heritage.tv
○ 주요내용
- 유튜브 채널의 전략적 운영을 통한 구독자 수 100만 명 달성
- 국내외 신규 구독자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홈페이지 개편을 통한 문화유산콘텐츠 포털화
- 국내외 플랫폼 확장 및 콘텐츠 보급 확대
○ 추진경과
- 2009. 2. : 헤리티지채널 콘텐츠제작운영단 발족, 운영위원 위촉
- 2010. 8. : 헤리티지채널 온라인사이트 오픈
- 2014. 2. : 한국문화재재단으로 업무이관
- 2014. 6. : 문화유산채널로 명칭 변경
- 2016. 6. : 해외 실시간 채널 오픈(KorTV_애플TV 등)
- 2017. 6. : 국내 실시간 채널 오픈(에브리온TV, 홈페이지)
- 2017. 9. : 굿 콘텐츠서비스 인증(2017.9.1. ~ 2019.8.31.)
- 2017. 12 : 제작지원 다큐멘터리 아시아 TV 어워즈 자연사부문 최우수상
UHD 영상스토릴텔링 페스티벌 특별상 수상
- 2018. 5 : 제51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2관왕‘최우수상’,‘금상’수상
- 2019. 4 : 제52회 휴스턴 국제영화제‘금상’수상
- 2020. 3 :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만명 돌파(실버버튼)
- 2021. 8 : 문화유산 홍보‘비어있는 전시회’운영
- 2021. 9 ~ 11 : 대국민 참여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퀴즈쇼 등)
○ 콘텐츠 제작 현황
코너별 |
동영상 |
이야기 |
사 진 |
합 계 |
2010년 |
136 |
308 |
617 |
1,061 |
2011년 |
248 |
303 |
524 |
1,075 |
2012년 |
216 |
417 |
879 |
1,512 |
2013년 |
226 |
147 |
1,347 |
1,720 |
2014년 |
119 |
54 |
893 |
1,066 |
2015년 |
411 |
44 |
1,025 |
1,480 |
2016년 |
323 |
60 |
775 |
1,158 |
2017년 |
273 |
32 |
274 |
579 |
2018년 |
304 |
874 |
98 |
1,276 |
2019년 |
197 |
802 |
80 |
1,079 |
2020년 |
175 |
265 |
30 |
470 |
2021년 |
188 |
313 |
53 |
554 |
합 계 |
2,816 |
3,619 |
6,595 |
13,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