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행사일정

2024년 상반기 경복궁 생과방 썸네일
행사

2024년 경복궁 생과방(상반기)

  • 기간

    2024-04-17 ~ 2024-06-24

  • 시간

    10:00 ~ 11:10(1회) | 11:40 ~ 12:50(2회) | 13:50 ~ 15:00(3회) | 15:30 ~ 16:40(4회)

  • 장소

    경복궁 생과방

  • 예매기간

    2024-04-03 ~ 2024-04-30

  • 예매시간

    4.3.(1차) | 4.30.(2차) |14:00 ~ (선착순마감)

  • 가격

    1인 15,000원 (한 ID 당 2매 가능)

  • 신청

    티켓링크 예약

  • 문의

    행사문의 콜센터 : 1522-2295 | 티켓문의 : 티켓링크 고객센터 1588-7890

소개


1. 참여방법 : 온라인 사전 예약 신청 (티켓링크) 

    URL : https://www.ticketlink.co.kr/product/49400


2. 예매일정

  - 1차 예매 : 4. 3.(수) 오후 2시 / 대상기간 : 4.17.(수) ~ 5.20.(월)

  - 2차 예매 : 4. 30.(화) 오후 2시 / 대상기간 : 5.22.(수) ~ 6.24.(월)




갱과방 웹어플라이어




경복궁 소주방 전각에 위치한 생과방'은 궁중의 육처소處所)가운데 하나이며, '국왕과 왕비의 후식과 별식을 준비하던 곳으로 '생물방' 혹은 '생것방'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은 조선왕조실록의 내용을 토대로 실제 임금이 드셨던 궁중병과와 궁중약차를 오늘날에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 입니다.


1. 생과방 체험 안내

  ○ 행사기간 : 2024년 4월 17일(수) - 6월 24일(월)

    * 매주 화요일 휴무

    * 외국인 행사: 5. 1.(수)~5. 4.(토)

  ○ 행사장소 : 경복궁 생과방

  ○ 행사시간 : 1일 4회, 회당 70분

    - 1회 10:00 |2회 11:40 |3회 13:50 | 4회 15:30


2. 예매 안내

  ○ 예매일시

    - 1차 오픈 4월 03일(수), 오후 2시 * 대상일 : 2024. 4. 17. - 5. 20.

    - 2차 오픈 4월 30일(화) 오후 2시 * 대상일 : 2024. 5. 22-6.24.

  ○ 예매처 : 티켓링크 www.ticketlink.co.kr

    - URL :  https://www.ticketlink.co.kr/product/49400

  ○ 예매금액 : 15,000원(궁중병과 세트 1종 + 궁중약차 1종) * 1인 2매 예매 가능

  ○ 참여방법 : 온라인 사전 예약

   ① 예매 사이트(티켓링크) 접속 및 로그인

   ② 참여 일자, 회차, 다과 세트, 좌석 선택 후 비용(카드) 결제

    - (예매 시) 대추인절미병 세트 / 주악 세트 중 택 1

    - 궁중약차는 현장에서 선택 후 수령

   ③ 생과방 입구(안내처)에서 본인 확인▶ 약차 선택 후 차패 수령

   ④ 좌석 안내 ▶ 약차 수령 및 차패 교환

   ⑤ 궁중 다과 시식 및 시음

    - 체험연령 미취학 아동 포함 전 연령 체험 가능

    - 48개월 이상 아동 일반인 1인과 동일한 티켓 사전 결제 후 소지 필수

    - 48개월 미만 아동 보호자와 동반 하에 입장 가능

  ○ 전화예매 : 티켓링크 고객센터 1588-7890

    - 예매대상 :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 예약시간 : 평일 10:00~19:00, 주말·공휴일 휴무

      * 현장에서 증빙자료를 확인 할 예정이오니, 신분증(경로우대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등)을 반드시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할인정보 : 장애인 1-3급(동반 1인까지) 및 4급 이하(본인만)50% 할인, 국가유공자(본인만)50% 할인

      * 현장에서 관련 증빙자료(복지카드/국가유공자 등) 확인 후 입장 가능


3. 안내사항

  ○ 예매시

    -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별도의 현장 판매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 온라인 할인권 및 전화 예매 티켓은 양도 불가합니다. (예매자 본인 참석 필수, 가족 양도 불가)

    - 현장에서의 궁중 병과 및 궁중 약차의 추가 주문은 불가합니다.

    - 현장에서 본인 확인을 진행하오니, 예매자 신분증(원본) 및 예매 내역(예매 번호)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미 지참 시 입장이 제한됩니다.)

    - 예매하신 티켓 본인 입장이 원칙이며 지인 간의 양도가 불가합니다. 단, 가족관계일 경우 예약자 신분증과 증빙자료(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지참 시에만 예외적으로 양도가 가능합니다.

    - 행사 안내는 문자로 우선 안내 될 예정이오니, 회원 정보상의 연락처는 사전 확인 부탁드립니다.

    - 행사의 취소와 환불은 예약 사이트의 규정을 준수합니다.

  ○ 접수시

    - 접수장소 : 경복궁 생과방 입구 접수처

    - 접수시간 : 행사 시작 10분 전부터 접수 시작

    - 예매자 신분증(원본) 및 예매 내역(예매 번호)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 증빙 미지참 시 입장 불가하며, 현장에서 차액 지불은 불가능합니다.

    - 경복궁 입장권은 별도로 구매 후 입장하셔야 합니다.

    - 각 회차별 행사 시간 10분 전부터 접수 및 입장 가능합니다.

    - 삼각대 사용 불가, 음식물 반입 금지


"즐겁고 안전한 생과방 체험을 위해 양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대추인절미병 세트>

○ 대추인절미병, 곶감단지, 참외정과, 쌀엿강정, 매작과, 금귤정과, 호두정과

  - 추인절미병引切味餅(대추, 호두, 밤, 땅콩, 참깨) : 『음식디미방』,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 기록되어 있는 음식으로 맛과 영양을 위해 견과류를 넣고, 설탕 대신 대추고를 넣어 고유의 단맛을 더했습니다.

  - 곶감단지(곶감, 유자청, 호두, 계피가루, 대추) : 곶감단지는 호두강정, 곶감, 잣 등을 다져 유자청으로 반죽하여 속을 채운 병과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곶감은 '몸의 허함을 보하고 위장을 든든하게 하여 체한것을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참외 정과(참외, 박고지) : 정과는 '전과(果)라고도 하며 조선시대 장국상, 큰상, 제례음식에 반드시 쓰였습니다. 특유의 향미를 가진 참외를 꿀이나 설탕에 재거나 졸여 만든 전통 과자입니다.

  - 쌀엿강정(쌀, 유자청, 오미자청, 파래) : 쌀을 쪄서 말린 후 기름에 튀겨 엿으로 버무려 천연 색과 맛을 낸 강정입니다. 1680년경에 쓰여진 조리서 『요록』에 등장하였으며,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조선 시대 병과입니다.

  - 매작과(강황, 파래, 백련초, 생강) : 궁중에서 '마치 매화나무에 참새가 앉아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한과' 라는 의미로 불리었으며 천연 재료를 넣어 그 색과 모양이 다양한 전통 과자입니다.

  - 금귤정과(금귤, 설탕) : 껍질째 먹는 과일인 금귤을 설탕에 조려 만든 진정과로 특유의 상큼한 향미와 쫀득한 식감을 가진 전통 다과 입니다.

  - 호두정과(호두, 설탕) : 알이 굵고 단단한 호두를 골라 꿀을 넣어 조린 뒤 노릇하게 튀겨내 고소한 맛이 나는 전통과자입니다. 각종 영양이 가득하여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감이 바삭하고 달콤해 남녀 모두가 좋아하는 별식입니다.


<주악 세트>

○ 주악, 곶감단지, 참외정과, 쌀엿강정, 매작과, 금귤정과, 호두정과

  - 주악(찹쌀) : 찹쌀가루로 만들어진 주악은 조선시대 귀한 손님이 왔을 때 올리던 음식입니다. 궁중의 연향인 『진찬의궤(進饌儀軌)』에는 대추주악·감태주악·후추주악·계피주악·치작황 주악 등의 '각색 주악'이 주로올려졌습니다.

  - 곶감단지(곶감, 유자청, 호두, 계피가루, 대추) : 곶감단지는 호두강정, 곶감, 잣 등을 다져 유자청으로 반죽하여 속을 채운 병과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곶감은 '몸의 허함을 보하고 위장을 든든하게 하여 체한것을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참외 정과(참외, 박고지) : 정과는 전과(果)라고도 하며 조선시대 장국상, 큰상, 제례음식에 반드시 쓰였습니다. 특유의 향미를 가진 참외를 꿀이나 설탕에 재거나 졸여 만든 전통 과자입니다.

  - 쌀엿강정(쌀, 유자청, 오미자청, 파래) : 쌀을 쪄서 말린 후 기름에 튀겨 엿으로 버무려 천연 색과 맛을 낸 엿강정입니다. 1680

년경에 쓰여진 조리서 『요록』에 등장하였으며,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조선시대 병과입니다.

  - 매작과(강황, 파래, 백련초, 생강) : 궁중에서 '마치 매화나무에 참새가 앉아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한과' 라는 의미로 불리었으며 천연 재료를 넣어 그 색과 모양이 다양한 전통 과자입니다.

  - 금귤정과(금귤, 설탕) : 껍질째 먹는 과일인 금귤을 설탕에 조려 만든 진정과로 특유의 상큼한 향미와 쫀득한 식감을 가진 전통다과 입니다.

  - 호두정과(호두, 설탕) : 알이 굵고 단단한 호두를 골라 꿀을 넣어 조린 뒤 노릇하게 튀겨내 고소한 맛이 나는 전통 과자입니다. 각종 영양이 가득하여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감이 바삭하고 달콤해 남녀 모두가 좋아하는 별식입니다.


<궁중약차>

○ 사미다음, 감국다, 강계다, 사물다, 오미자다, 제호다

  - 사미다음(인삼, 귤피, 생강, 대추) : 몸을 보하는 인삼과 기의 순환을 돕는 귤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을 사용하여 만든 약차입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한기가 엄습한 추운 겨울, 당시 어의였던 허준이 선조 임금의 몸을 보하기위해 만들어 올린 약차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 감국다(국화, 구기자) : 감국은 황국이라고도 하며, 성미는 달고 쓰고 서늘하며 무독합니다. 『승정원 일기』에 숙종과 영조의 건강관리에 사용된 기록이 있으며, 주로 번뇌가 있거나 화가 날때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강계다(생강,계피, 귤피, 대추) : 조선 왕실에서 평소 건강 관리나 기운을 보충할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영조 임금이 승하 직전에도 몸의 온기를 되살리기 위해 올렸던 약차입니다.

  - 사물다(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 여성과 아이들의 보혈제로 쓰였던 사물탕의 약재를 차로 마실수 있게 만든 음료로 조선왕조실록을 살펴보면 정조의 원기를 보충하기 위한 약재로 쓰였던 기록

이 있습니다.

  - 오미자다(오미자) : 다섯 가지 맛(신맛, 쓴맛, 단맛, 아린맛, 짠맛)을 가진 오미자로 만들었으며 중종의 번열과 갈증을 등을 넣은 왕실의 음료로, 정조치료하기 위하여 올렸던 약차입니다.

  - 제호다(매실) : 제호차는 매실을 익혀 만든 오매(烏梅)와 사인(砂仁), 초과 등을 넣은 왕실 음료로, 정조 임금이 여름철에 신하들을 위해 하사한 기록이 있습니다. 속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겉은

뜨겁고 속은 차가워지기 쉬운 여름철에 더욱 좋은 약차입니다.


4. 오시는 길

  ○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도보 약 20분)

  ○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도보 약 20분)

  ○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도보 약 16분)

  ○ 종로 11번 버스 <법련사> 정류장

  ○ 주차 : 경복궁 동편 유료주차장(주차비 본인 부담) 이용 가능


5. 공지사항

  ○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별도의 현장 판매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 온라인 할인권 및 전화 예매 티켓은 지인간의 양도가 불가합니다. 

  ○ (현장) 본인 확인을 위한 예매 관련 증빙자료를 필수로 지참하셔야 합니다. 

    - 원본 신분증, 예매내역, 가족관계증명서(필요시) 등

  ○ 경복궁 입장권은 별도로 구매 후 입장 하셔야 합니다. 

  ○ 행사의 취소와 환불은 예약 사이트의 규정을 준수합니다. 


6. 행사문의 : 궁능활용프로그램 콜센터 1522-2295 | www.chf.or.kr